본문 바로가기
국내, 해외 여행 & 캠핑

지방세 및 세금 상담 '아이미' 챗봇 활용

by 여행지기마스터 2022. 3. 13.

지방세 및 세금 상담 '아이미' 챗봇 활용하세요!

인천시는 2021년 9월부터 24시간 세금상담을 받을 수 있는 '아이미' 챗봇 서비스를 실행 중에 있습니다. 대략 7개월 째를 맞이하면서 인천시는 지방세 및 세금 상담 챗봇 '아이미'에 대한 사용과 호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지방세 및 세금 상담 '아이미' 챗봇 활용 상황

- 지방세 및 세금에 대해 24시간 상담할 수 있는 '아이미'는 지난해 9월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월평균 1,300여 건의 상담을 통해 세목별 안내를 비롯해 세외수입, 납부 안내 등 세금에 관련한 시민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복지서비스 요청 방법, 날씨, 코로나 등 시민편의를 위한 생활정보도 안내해 주고 있다. 평균 응답률도 96%이상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 위의 통계를 보아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세금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인천시 지방세 상담 챗봇 ‘아이미(IME)’의 인기가 급상승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금 상담 챗봇 '아이미' 지원 서비스 내용

- 아이미는 지방세 관련 정보제공과 납세자의 양방향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천시가 도입한 지방세 챗봇 상담 서비스다. 아이미란 이름은 인천(Incheon)과 나(Me)를 언제 어디서든 이(E)어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아이미 챗봇 서비스는 ▲지방세 세목별 안내 ▲납부제도 소개 ▲부과세금 및 환급금 조회 ▲구제제도 ▲마을세무사 및 세외수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에 대한 궁금증을 키워드나 문장으로 입력하면 실시간 원하는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대화형 문자 상담도 가능합니다.

-> 아니미 챗봇 상담서비스는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인천시 전자고지납부시스템’을 검색해 ‘챗봇 상담’을 클릭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인천시는 아이미와 함께 카카오톡 채널 ‘인천시 지방세’도 개설해 운영 중입나다.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방세와 세외수입 정보, 납부방법, 법령 개정 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마을 세무사 제도와 코로나19 지원 소식 등도 전하고 있습니다.

 

- 김진태 시 재정기획관은 “챗봇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지방세 관련 궁금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납세자 편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었다”면서, “행정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모바일 납부 기능 추가, 자동이체 활성화 등 시민들의 지방세 관련 고민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위 내용은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