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해외 여행 & 캠핑

녹내장 질환 증상, 치료, 예방법

by 여행지기마스터 2022. 3. 16.

녹내장 질환 증상, 치료, 예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진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녹내장 질환의 건강보험 진료현황을 발표하였습니다. 

 

 

 2020년 녹내장 질환 60대 환자가 가장 많아

- 2020년 기준 '녹내장' 질환의 연령대별 진료인원 구성비를 살펴보면, 전체 진료인원 중 60대가 25.1%로 가장 많았고. 70대가 21.1%, 50대가 19.1%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남성의 경우 6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25.1%로 가장 높았고, 70대 20.6%, 50대 19.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도 60대 25%, 70대 21.5%, 50대 18.8%를 차지하였습니다.

-> 2020년 녹내장 질환 연령대별 성별 진료인원

녹내장질환자진료인원

 

- 국민겅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박종운 교수는 

-> 60대 환자가 가장 많은 이유에 대해 "녹내장은 만성 진행성 시신경질환으로 보통 초기에는 아무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노년기에 진단되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체계화된 건강검진을 통하여 노년기 초기에 진단이 더욱 용이해졌으며 최근 들어 고령화에 따른 인구분포 비율 변화도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녹내장 질환 발병원인, 주요 증상, 예방법

* 아래의 내용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박종운 교수가 설명한 내용입니다. 

 

1. 녹내장 질환의 원인

- 현재까지 녹내장 발생 원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가장 확실한 발생 원인은 안구내 안압의 상승입니다. 그 외에 가족력이나 시신경 모양 변화, 당뇨와 고혈압 등 많은 위험요소들이 녹내장 발생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녹내장 질환의 주요 증상

- 개방각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주변시야부터 차츰 시야가 좁아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며, 초기에는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초기에 충혈, 안통, 두통, 시력저하, 눈부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녹내장 질환 예방법

-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단지 녹내장은 대부분 천천히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검진으로 자신의 시신경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생활패턴의 변화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녹내장으로 진단이 되면 최소한 금연을 해야 하며 가능하면 안압이 올라가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무거운 역기를 든다든지, 목이 졸리는 타이트한 넥타이를 하는 것과 같은 것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